또래상담 프로그램
또래상담(기초)프로그램 10회기
또래상담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주변의 또래들과 좋은 친구관계를 맺고, 또래청소년들의 어려움이 있을 때
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을 훈련시키는 프로그램
※좌우드레그로 확인가능합니다.
회기 | 영역 | 제목 | 프로그램 목적 | 회기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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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회 | 들어가기 | 또래상담 들어가기 |
- 모임에 대한 신뢰감 형성 - 또래상담자들간의 친밀감 형성 - 또래상담자의 동기부여 |
1) 친해지는 마당 2) 나를 소개합니다 3) 또래상담 소개 4) 함께 지킬 약속 정하기 |
2회 | Friendship (친한친구되기) |
친한 친구되기 | - 또래상담자들간의 친구관계 맺기 능력 습득 |
1) 친해지는 마당 2) 친구의 의미는? |
3회 | 친구관계 생각하기 | - 또래상담자 자신의 친구관계 유형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|
1) 친해지는 마당 2) 친구관계 살펴보기 3) 친구관계 돌아보기 4) 친구관계 생각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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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회 | 친구에게 다가가기 | - 친구관계와의 관계를 돌아보고, 관계가 나빠졌을 때 어떻게 다가갈 수 있을지 함께 방법을 찾아보기 |
1) 친해지는 마당 2) 친구관계 걸림돌 3)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기 4) 우정곡선 그리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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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회 | Counselor-ship (대화하는 친구되기) |
대화하는 친구되기 | - 경청하기와 공감하기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충분히 익히기 |
1) 친해지는 마당 2) 또래상담자 대화의 자세 3) 친구의 마음을 공감하기 4) 공감 연습하기 |
6회 | 대화 잘 이끌어 가기 | - 대화를 이끌어가기 위한 전략인 ‘어기역차’ 익히기 |
1) 친해지는 마당 2) 어기역차 전략 이해하기 3) 어기역차 연습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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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회 | 잠하둘셋 기법 | - 또래상담자로서 친구들을 만나 대화할 때 감정을 조절하면서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 방법으로 ‘잠하둘셋’ 전략을 학습 |
1) 친해지는 마당 2) 최근에 화가 났던 때는? 3) 잠하둘셋 이해하기 4) 잠하둘셋 연습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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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회 | Leader-ship (도움주는 친구되기) |
도움주는 대화 배우기 | - 도움을 주는 대화의 모델인 ‘원무지계’전략을 익힌다. |
1) 친해지는 마당 2) 원무지계 전략 이해하기 3) 원무지계 전략 연습하기 |
9회 | 대화 종합연습 | - 대화하는 친구되기에서 배운 내용들을 합하여 연습해봄으로써 현장에서의 자신감을 높인다. |
1) 대화종합연습 2) 역할극 꾸미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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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회 | 도움되는 활동찾기 | - 솔리언 또래상담자의 활동영역을 점검하도록 한다. |
1) 어떤 친구를 도와줄 수 있을까 2) 내가 친구에게 도움이 되었던 경험은? 3) 도움줄 수 있는 활동찾기 |
또래상담(심화)프로그램 8회기
또래상담 기초교육을 통해 양성된 또래상담자들의 성장을 도모하고 친구를 도울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역량강화 프로그램
※좌우드레그로 확인가능합니다.
회기 | 영역 | 제목 | 프로그램 목적 | 회기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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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회 | 성장하는 또래상담자 | 나는또래상담사 |
- 또래상담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이해 - 또래상담자로서의 자신을 이해하고 멋진 또래상담자가 되기 위해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 익히기 - 또래상담자로서의 역할한계를 알고 윤리규정 지키기 |
1) 학교폭력, 또래상담자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? 2) 내 친구 또래상담자를 아십니까? 3) 나는 내가 관리한다 4) 또래상담, 이럴 때 어려워요 5) 또래상담자 행동다짐 만들기 |
또래상담자 행동다짐 | ||||
2회 | 친구를 돕는 또래상담자 | 정서적 지지자로서의 또래상담자 | - 다양한 감정의 단어와 감정의 수준을 이해하고 표현하기 |
1) 감정단어 스피드 퀴즈 2) 다양한 감정의 단어와 수준 알아보기 3) 다양한 감정에 대한 고민 들어주기 |
3회 | 행동으로 도와주는 또래상담자 | - 또래상담자들의 직접적인 도움행동 실천이 필요한 이유를 이해함으로써 조력행동 실천동기를 유발 |
1) 관심 vs 무관심 2) 도움행동에 대한 이해 3) 도움행동의 3단계 “다 알죠?” 4) 도움행동 연습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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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회 | 또래해결자로서의 또래상담자 | - 갈등 발생의 차이를 이해하고 갈등을 지닌 친구가 갈등을 잘 다루도록 돕는 대화방법 익히기 |
1) 갈등의 이해 2) 친구가 싸웠을 때 1,2,3,4! 3) 갈등을 지닌 두 친구 사이의 화해 돕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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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회 | 대화하는 친구되기 | - 사례기록지 작성법 및 사례회의 시 준비사항을 숙지하고 효과적으로 사례회의를 진행 |
1) 사례기록지 작성하기 2) 사례 선정하기 3) 또래상담 사례회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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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회 | 공감배려 문화를 촉진시키는 또래상담자 | 학교공동체 형성을 위한 심리극 | - 학교폭력 예방 심리극 공연을 위해 심리극 기법을 배우고 익히기 |
1) 연기마당 2) 심리극마당 3) 이야기 극화 만들기 |
7회 | - 이야기를 가지고 대본을 쓰는 법을 배우고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람의 마음에 대해 이해하여 역할에 맞게 연기하는 방법을 습득 |
1) 이야기 극화 만들기 2) 심리극 공연 단계 이해하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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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회 | 지역사회 공감 촉진자 | - 지역 내 청소년 관련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으며, 또래상담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함 |
1) 대동여지도-‘김정호’따라잡기 2) 지역 내 상담기관 연계하기 3) 다양한 지역사회 또래상담활동 이해하기 |